02/06/2010

발제문 by aRchie (상상마당 열린포럼 운영위원) 작년말 출시된 아이폰이 열풍을 일으키며 사회곳곳에서 다양한 담론을 생성하는 중이다. 또한 아이폰 확산과 함께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...

Read More
12/31/2007

/// 둘러보기 리필까지도 한 잔 한 잔 정성스레 만들어주는 드립 커피로 이름을 알리던 ‘카페 팩토리’는 작년 주인이 바뀌면서 일종의 ‘문화 공장’으로 변신했다. 미술관...

Read More
09/15/2007

대안문화공간이라 불리는 갤러리들이 홍대 앞에 자리 잡기 시작했고, 잇따라 카페라는 장소에 대안문화공간 컨셉을 접목시킨 사례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. 카페는 어쩌면 상업적인 공간일지도 모른다. 그러나...

Read More
06/30/2007

'문학을 들려주다'전을 여는 또 하나의 까페, '카페 팩토리에 가보자(이리카페는 1.2주, 카페팩토리는 3.4주 공연) 저녁이 되자 노트북을 안은 사람들이 하나 둘씩 들어온다. 모던한 감각의...

Read More
05/30/2007

GALLERY CAFE 그녀의 마음을 훔치는 비결, 카페 속 피카소를 찾아서 햇살이 좋아 밖으로 향했더니 웬 누런 바람이 하늘을 뒤덮었다. 간만에 얻은 황금 같은...

Read More
03/14/2007

신근주 그리고  아키씨 쓰다  이야기를 듣다 내가 불쑥 첫사랑의 사연을 물었을때 그는 갑자기 입을 다물었다. 그때까지 들었던 그의 이야기는, 20대에 원했던 것은 자신을...

Read More
10/12/2003

처음 원고청탁을 받았을땐 무척이나 하고싶은 이야기가 많았다.영화에 대해 말한다는 것. 그것이 건축에 대해 말하는 하나의 방법임을 증명해보이고 싶었다. 거창하게 말하면 영화와 건축에 대한 비교분석학적...

Read More
08/11/2001

김영하의 흡혈귀는 지루한 타르코프스키의 영화를 보거나, 무한반복의 테트리스 게임으로 시간을 ‘견뎌’낸다. 그리고 가끔씩 관에서 잠을 잔다. 관coffin : Non-Memory Space 늘 커피 한잔으로...

Read More
02/14/2000

영화 '텔미섬씽'의 도입부 - 음습한 해부실(702호)과 그 공간의 주요한 은유로서 그림 한 장을 보여주며 시작된다. 그것은 여러 인물들이 한 남자를 산 채로 가죽을...

Read More
02/01/2000

도처에 미끼들을 쫘악 - 조금은 산만하게 - 깔아놓고 관객에게 알아서 해석하는 재미를 시험해보라고 하는 영화 '텔미썸씽'에서, 몇몇 미술 작품들 역시 퀴즈이다. 그 중에서도...

Read More
12/30/1999

유니콘(Unicorn, 일각수)은 달에 속하는 여성원리의 상징으로서 남성원리로서의 사자와 대립된다. 정결, 청순, 처녀성, 완벽한 선, 고결함 등의 상징으로, 전설에 의하면 오직 처녀만이 유니콘을 잡을수...

Read More
02/14/1999

체스(Chess)는 고대 인도의 아슈타파다(Ashtapata :인도어로 다리가 8개 달린 거미)라는 게임에서 유래했다고 한다. A.D 600년경 체스기물의 원형을 보면 코끼리를 탄 병사, 2륜전차를 끄는 병사,...

Read More