08/28/2011

오늘의 키워드 - Sound, Noise, Music / How to Make Sound? /생성음악 프로세스 / synesthesia / 컴퓨터 예술의 탄생 / 컴퓨터예술 vs. 인간예술 / 예술 vs....

Read More
07/01/2011

서울문화포럼에서 주최하는 오픈포럼에 패널로 참석하게 되었습니다. 주최측의 말을 빌자면 "지역에서 창조적 활동들로 도시를 풍부하게 만들고 있는 다양한 분들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어보는 시간"이라고 합니다....

Read More
06/01/2011

약 2달간 미디어아트의 전반을 훑어보는 시간. 가져볼까합니다. 전체 프로그램 1주차. INTRODUCTION   2주차. VISUAL PROGRAMMING  3주차. PROCESSING DAY 1_입문.벡터  4주차. PROCESSING DAY 2_물리.컴퓨터비젼...

Read More
12/01/2010

예술의 진품성에 대한 토론을 하다보면 자주 등장하게 되는 에피소드가 ‘플란다스의 개’이다. 꼬마 네로와 학대받는 개 파트라슈가 등장하여 무진장 고생하다가 결국 성당에서 둘 다...

Read More
11/01/2010

기술의 발전은 개인의 주관적 감각에 영향을 주며 엄청나게 변화시켜왔다. 예를들어 걸어다니면서 위치를 파악하던 시대에 비하면 우주선이 날아다니고 일상적으로 비행기를 타고다니는 현재는, 지리적 인지가...

Read More
10/01/2010

미국방부소속의 DARPA(Defense 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, 방위고등연구계획국)라는 연구기관은 구소비에트 유인 인공위성 스푸트니크호의 발사성공에 대한 반작용으로 1958년 설립되었다. 1960년도 말에 ARPAnet이라 불리는 컴퓨터 네트워크를...

Read More
09/11/2010

주제 : 홍대 앞, 문화생태계 그리고 상상마당 사회자 : 김우성 (aRchie, 아키텍트, 아키브레인 대표) 토론자 : 김작가 (음악평론가) 패널 : 김명한 (aA Design...

Read More
09/01/2010

사이버펑크계의 대부인 미국의 소설가 윌리엄 깁슨은 그의 소설들에서 생물학적 육체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들에 대해 ‘고기meat-’ 라는 접두어를 붙여 다소 비하조로 사용하였다. 사이버공간에...

Read More
08/01/2010

미셸 푸코(Michel Paul Foucault 1926~84)는 ‘감시와 처벌’(1975)에서 인간에 의해 만들어진 다양한 공간들이 다시 인간에 대해 어떠한 방식으로 힘을 발휘하는지에 대한 심도있는 통찰을 하고...

Read More
07/01/2010

나이를 먹으면서 많은 사람들은 공상과학은 불가능한 상상속의 이야기라는 것을 사실로 받아 들이고 살아가는 것 같다. '정상적' 어른이란 비현실적 환상을 포기하고 현실을 있는 그대로...

Read More
06/01/2010

기계로 자동연주되는 음악의 역사는 생각보다 긴 편이다. 1800년대에 이미 사람없이 연주되는 자동피아노가 발명되었고, 이후 1851년 카우프만(F.T.Kaufmann)에 의해 회전 실린더를 이용하여 타악기와 관이 추가된...

Read More
02/17/2010

제 활동의 4가지 Keywords에 마케팅분야를 덧붙인 커리큘럼으로 준비했습니다. 독립문화 기획자라는 학교제목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겠지만, 우선 통섭적으로 사고할 줄 하는 기획자가...

Read More